건강한 생활

안구건조증의 주요원인과 해결방법 / 온연안대 사용 시 주의할 점

docall 2023. 6. 13. 20:43
반응형

 

안구건조증의 주요 원인은?


눈꺼풀에 마이봄샘(Meibomian gland)이라고 하는 기름을 만들어 분비해 주는 곳이 있다. 


분비된 기름이 눈물 위를 코팅해서 눈물이 증발하지 않도록 해준다. 


기름샘이 막혀 있거나 나이가 들수록 기름이 잘 나오지 않으면 눈물이 잘 코팅되지 않는다. 

 

 

기름으로 코팅이 잘 안 된 눈물은 잘 증발하게 되는데 이것을 증발형 안구건조증이라고 한다.


대부분의 안구건조증은 증발형 안구건조증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물론 눈에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경우도 아주 흔한 안구 건조증의 유형이기도 하다.

증발형 안구건조증을 개선하려면 기름샘의 기능을 다시 되돌려 놓으면 된다.


눈 위에 온찜질을 하면 혈액순환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고 혈액순환이 좋아지면 눈의 염증도 개선되고 마이봄샘의 기능도 활성화되어 안구근조증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개선시켜 준다.

 

안구 건조증에 인공눈물보다는 온열찜질이 효과적일까?

 

 

이 제품 찾으시나요?

 

 

 

마이봄샘의 기름배출을 원활하게 하려면 온찜질 온도가 42도 정도는 되어야 한다.

온찜질 후에 굳어서 막혀 있던 기름성분이 풀리게 되는데 마이봄샘을 화장솜 혹은 솜방망이로 닦아내면 노란 기름이 제거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렇게 관리하면 안구건조증은 분명히 개선된다.

 

 



시중에는 다양한 온열안대 찜질팩들이 판매되고 있다. 

사용시간은 10분에서 20분 정도가 가장 좋다. 

간혹 숙면을 위해 착용하고 자는 경우에는 오히려 눈에 좋지 않다.

온열안대가 숙면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장시간 사용하면 눈꺼풀 화상을 입을 수 있고 시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 마치 전기장판을 장시간 사용할 때 저온 화상을 입을 수 있는 것과 비슷하다.

 


온열안대의 온도가 최대 40~60도까지 올라가는데 1시간 이상 얇은 눈꺼풀에 대면 저온 화상의 위험을 일으킬 수 있다.

심할 경우 눈꺼풀 화상으로 각막까지 상처가 생길 수 있다. 각막에 상처가 생기면 염증이 생겨 각막이 뚫려 실명에 이를 수도 있다.

온열안대는 온도와 착용 시간에 유의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