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생활

목련 꽃봉오리 '신이(신이화)' 효능(코막힘, 만성 비후성 비염, 알레르기 비염, 축농증 등)

docall 2023. 5. 1. 20:58
반응형

 

목련은 낙엽교목으로 봄에 꽃이 피며 꽃봉오리를 신이(辛夷) 혹은 신이화(辛夷花)라고 한다.

 


만성 비후성 비염과 축농증 및 알레르기 비염에 의한 코막힘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많은데 목련 꽃봉오리는 코에 생기는 병에 매우 효능이 탁월하다.

신이(신이화)는 겉은 병아리 솜털로 덮여 있고 가볍지만 만져보면 껍질은 딱딱하고 단단하다.  

신이라는 이름은 맛과 모양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본초강목에는 '이(夷)는 싹[荑(이)]이다. 처음 날 때는 싹과 같으면서 매운맛[辛(신)]이 난다.

처음 필 때는 붓끝과 같아서 북쪽 지역에서는 목필(木筆)이라 하기도 하고 강원도에서는 함박꽃이라고도 부른다.

자목련은 약효가 없고 하얀 백목련이 약효가 있다고 하는 분도 있고 둘 다 약효는 같다는 분도 있다. 

 


여러 전문가의 말을 들어보면 자목련과 백목련의 약효가 같다는 의견이 더 많다. 

신이는 꽃이 피면 약효가 없기 때문에 꽃이 피지 않은 꽃봉오리일 때 채취한다. 

 



꽃봉오리 안에 꽃술 부분에 약효가 있기 때문에 껍질을 까서 꽃술을 채취한다. 

 


이른 봄에 꽃봉오리를 채취해서 그늘에 말린다.

동의보감에는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매우며 독이 없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위와 폐에 영향을 미치며 머리 쪽으로 기운이 올라간다.

신이화는 독특한 청량한 향이 나는데 코막힘에 특효약이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코가 막힌 것을 뚫어 콧물이 나오게 한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명의별록에는 '구규를 이롭게 하고 코막힘을 뚫고 콧물을 치료한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 구규(九竅)는 몸에 구멍으로 난 눈, 코, 귀 등의 9개의 기관들을 말한다.

 



신이화는 온몸의 답답함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는데 특히 찬 공기에 의한 만성적인 코막힘에 좋다.

본경속소에는 '신이화는 조금만 피곤하거나 물만 약간 닿아도 바로 코가 막히면서 콧물이 나오는 것을 치료한다. 바로 없어지거나 얼마 후 다시 재발하면서 여러 해 동안 낫지 않는 질병에 적합하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신이화는 특별한 독성이 없기 때문에 하루 20~30g까지 복용이 가능하다.

 

 

 

이 제품 찾으시나요?

 

 

 

◈ 신이화 효능 효과


대한약전외한약(생약) 규격집에 수록된 내용으로 보면
신이는 따뜻하고 맛은 맵다.
코를 통하게 하여 땀을 잘 나가게 하며 코막힘, 축농증, 감기, 바람 혹은 추위에 의해 오한에 좋다.

 


1. 만성 비후성 비염, 알레르기 비염, 축농증에 효과적이다. 
비후성이란 부어있다는 뜻인데 코점막이 비정상으로 부어 코가 막히는 경우를 말한다. 
이러한 증상에 신이화를 먹으면 코막힘이 뚫리고 비염이 완화된다.

반면에 위축성 비염, 건조성 비염에는 추천하지 않는다.
내 코 상태가 어떤 상태인지 정확하게 파악한 후에 신이화를 복용해야 한다.

신이화에는 마그놀롤, 호노키홀 등 항균작용을 하는 성분이 풍부하여 축농증, 알레르기 비염, 두통, 코막힘, 치통, 생리통, 혈압강하에 도움이 된다.


2. 신이화는 두통, 얼굴 부종, 치통 등 머리와 얼굴의 제반 증상에도 좋다.

 


동의보감에는 '풍(風)으로 머리가 아픈 것을 치료한다'라고 기록하고 있으며 두통이 있을 때 신이화를 베갯속에 넣고 베면 좋다고 했다.
특히 찬바람을 쐬고 심해진 두통과 코막힘으로 오는 두통에 효과를 볼 수 있다.
반대로 열이 올라 생긴 두통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3. 동의보감에는 '얼굴이 부으면서 치아까지 당기며 아픈 것을 치료한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얼굴의 부종과 치아의 통증은 위경(胃經)과 관련이 있다. 위의 경락인 족양명위경은 안면과 상악골 쪽을 지배한다.


4. 신이화는 기미를 없애고 얼굴을 반짝이게 한다.
동의보감에는 '기미를 치료하고 얼굴기름을 만들어 내어 광택이 난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얼굴에 피지가 많이 나오지 않는 건성피부에는 좋지만 피지분비가 너무 많은 지성피부를 가진 사람은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 


5. 신이화는 어지럼증에 좋다.
명의별록에는 '수레나 뱃멀미처럼 어지러운 증상을 치료한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귀의 균형감각의 문제로 인한 것으로 귀의 전정기관에 문제로 인한 증상을 개선시키는데 효능이 있다.


6. 이 외에도 신이화는 머리를 맑게 해 주고 눈을 밝게 한다.


 


▶ 신이화 차
물 1리터, 신이화 20~30g을 넣고 약한 불로 1시간 정도 다려서 절반으로 졸인 후 하루 수 차례 나눠서 마신다.
신이화를 사용할 때는 안의 심지를 제거하고 살짝 볶아서 사용한다.


▶ 신이화 외용제
단곡경험방에는 '코막힘을 통하게 한다. 가루를 내어 총백(파뿌리)와 차를 달인 물에 조금씩 1돈을 먹는다. 또 솜에 싸서 콧구멍을 막는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일정 시간 동안 막아 두었다가 솜뭉치를 빼내면 코가 뚫려 있을 것이다.

그리고 코안에 군살이 생겨서 코막힘과 통증이 있을 때는 신이고(辛夷膏)라는 고약을 만들어서 사용하기도 했다.
신이고는 코안 점막에 발라주는 용도로 사용한다.


하루에 8g(약 20알) 이내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감초 4g을 함께 넣고 1~2시간 달여서 마신다.


신이화에는 특이한 향이 있는데 휘발성의 유효성분으로 비염과 축농증 치료에 활용한다.

 


신이화를 끓일 때 나오는 증기를 모아 식혀서 네뷸라이져 기계에 넣어서 훈증치료, 호흡기치료를 하는 방법이 있다.

 


▶ 주의할 점

독성은 없으나 기운이 너무 없는 경우에는 복용을 삼가는 것이 좋다.

기가 허약한 사람은 복용해서는 안 된다고 본초정화에 기록하고 있다.

신이화는 맛이 맵고 기가 가벼워 기운을 흩어 뜨린다. 그래서 기운이 없는 사람이 복용하면 기운이 빠지는 느낌이 들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