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생활

연잎차 효능(노화방지, 체중감량, 혈액순환, 통증완화, 당뇨개선 등)과 연잎차 우려내는 방법 및 부작용

docall 2023. 7. 29. 13:36
반응형

 

연잎은 수련과의 다년생 초본식물로 습지나 연못에서 자라며, 주로 관상용으로 전국 도처에서 재배되고 있다.


연꽃은 특히 불교에서 극락정토를 상징하는 꽃이다. 그래서 절에 가면 쉽게 볼 수 있다.

연잎은 성질은 평하고 맛은 쓰고 떫다.


연잎차는 스님들이 즐겨마시는 차로 연잎을 차로 달인 것을 말한다. 

연잎에는 비타민A, B12, C, E, 무기질 성분이 풍부하며 영양성분이 많아 약용으로도 쓰인다. 

한방에서는 하엽이라고 하며 노화방지, 지혈작용, 심신안정에 사용한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연잎은 갈증을 멎게 하고 버섯의 독을 풀어주며 혈변이 보이는 증상을 완화해 준다고 하였다.

건강을 위해 커피대신 연잎차를 마시는 사람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

 

 

이 제품 찾으시나요?

 

 

 

◈ 연잎차 효능

1. 피부미용
연꽃이나 연잎은 피부에 좋은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여드름이나 아토피와 같은 염증성 피부질환을 개선하고 피부미백 효과와 보습효과도 있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어 피부노화에도 좋다.

2. 체중 감량
연잎차에는 지방 흡수를 억제해 주는 효과가 있다. 식전과 운동 전에 마시면 체지방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3. 혈액순환 개선
연잎차에는 플라보노이드와 비타민C가 풍부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준다.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 각종 혈관계 질환과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4. 통증완화
연잎차에는 레메린, 탄닌, 구연산 등의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 관절염, 두통, 생리통과 같은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5. 당뇨개선
연잎에는 누시페린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 게다가 체내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 연잎차 우려내는 방법

1. 물을 끓인 후 연잎차를 1인 기준 1~2g 정도 넣고 2~3분 정도 우려내어 마신다.
2. 연잎차의 맛이 사라질 때까지 여러 번 우려내어 마셔도 된다.

연잎을 뜨거운 물에 우려만 내면 진한 홍색의 연잎차를 맛볼 수 없다.

 


◈ 홍색빛깔의 연잎차를 만드는 방법

 


1. 말린 연잎을 최대한 약불에 타지 않게 10분 동안 서서히 덖어준다.
2. 차가운 물 1리터에 연잎차 2큰술을 넣는다.
3. 연한 녹색에서 약간 붉은빛이 돌 때까지 팔팔 끓여준다.(10~15분 정도)
4. 끓여낸 후 20분 정도 그래로 우려낸다.
5. 초록색이었던 연잎차가 홍색을 띠게 되면 제대로 우려진 것이다.

 



몸에 쌓인 지방배출에 좋은 지용성 연잎 성분을 잘 용출하기 위해 연잎을 기름에 덖어 낸다.


연잎에 함유되어 있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체내 흡수율이 높아진다.


끓여낸 후 커피여과지 등을 이용해서 기름기를 걸러준 후 마시면 된다.

 



연잎차는 다른 차와 다르게 카페인이나 탄닌 성분이 낮은 편이다. 물처럼 수시로 마셔도 상관은 없지만 하루 1~2잔 정도 마시는 것이 가장 좋다. 

특이할만한 부작용은 없지만 연잎차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화가 잘 안 되거나 몸이 차가운 사람은 과다 섭취 시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반응형